또 다른 시작 기간 : 2017-11-25 ~ 2017-11-25 장소 : 서울돈화문국악당 문의처 : 010-8829-3299 요금 : 전석 무료 국악 서울 예매하기

상세정보

이번 독주회를 통해 한 걸음 두 걸음 앞으로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 위해 지금까지 사사 받으며 쌓아온 것을 풀어 보려 한다.

경기소리의 12좌창을 시작으로 숙명여자대학교 특수대학원 전통음악과를 재학하며 사사받은 가야금 연주를 곁들여 초연작품도 함께 선보인다.


[공연 프로그램 안내]


1. 경기 12잡가 - 선유가

- 경기 12좌창 <선유가>는 뱃놀이를 주제로 한 노래이며, 남녀 간의 사랑이야기도

담겨있다. 악곡의 구성은 가세 가세 자네 가세의 전주곡부터 시작하여 6절의 원마루와 후렴으로 되어 있는데 후렴이 독특하게도 한번은 동삼월 계삼월..”이 되고 또 한 번은 가세 가세 자네 가세..”로 되어엇바꾸어 부르는 것이 특징이다.

2. 휘모리잡가 - 만학천봉

- 휘모리잡가는 휘몰아 친다 하여 휘모리 잡가라고 하는데 그 중 만학천봉은 인간 세상의 자연 풍경을 그리고, 선동의 행족을 넣어 서로 묻고 대답하는 식으로 익살스럽게 사설을 엮었다. 그리고 가사의 시작이 만학천봉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이 첫 부분의 가사가 그대로 노래 제목이 된 것으로 보이며 악곡 전체가 세 단락으로 되어 있어 시족의 초장, 중장, 종장으로 나누어지는 3장 형태를 따르고 있다.

3. 국문뒤풀이

- <국문뒤풀이>는 한글을 풀이한 거승로 경기 좌창에 속하며 예전에는 <언문 뒤풀이>라고 하였다. 본래 한글의 순서를 재미있게 외우기 위한 방편으로 만들어졌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언제 처음 만들어졌는지 확실하게 전하지 않는다. 애조를 띈 듯 처량한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창부타령조를 많이 넣어서 부르기 때문에 흥겹고 경쾌한 면이 있다.

  

4. 방아타령 (편곡)

- 경기민요를 대표하는 곡으로 경기민요의 선율의 흥겨움을 가지고 있으며 세마치장단에서 자진모리장단으로 넘어가 흥을 더 돋아준다.

5. 시작 (가제)

- 경기민요의 화려함 속에 있는 구슬픔과 멋스러움이 25현 가야금과 어우러져 초연작품으로 선보인다.

 

[연주자 소개]

 

심다예

- 경기도무형문화재 제31호 경기소리 이수자

-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 졸업(서울국악예술고등학교)

- 용인대학교 국악과 졸업

- 용인대학교 연극영화과 부전공 졸업

- 숙명여자대학교 특수대학원 전통음악과 수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국악 예술강사(2011~)

-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2

- 연세대학교 사회교육원 공연기획전문가 수료

오시는 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102 서울돈화문국악당

위치 URL : http://sdt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