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명 : 이천쌀문화축제
기간 : 2011. 11. 3 ~ 11. 6
장소 : 이천시 설봉공원
주최 : 이천시
주관 : 이천시쌀문화축제추진위
예로부터 임금님께 쌀을 진상하던 이천은 쌀의 고장으로 널리 알려진 곳이다. 이를 기념해 매년 10월 ‘이천쌀문화축제’가 열린다. 이천시의 상징인 쌀과 농경문화의 백미인 가을걷이를 전국적인 관광축제로 승화시켰다. 2008년도에는 문화관광부 지정 우수축제로 선정될 만큼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인정받고 있다.
맛있는 음식을 이야기할 때면 그 빼어난 맛에도 불구하고 너무 흔하여 깜빡 잊고 말하지 않는 대표음식 ‘밥’. 고슬고슬하게 잘 지어진 밥 한그릇에 막 김장한 김치를 쭈욱 찢어 얹어 먹으면 세상 부러울 것이 없다. 이천쌀축제는 내용과 가을걷이에 여념이 없는 농부들에게는 휴식을, 그리고 도시민들에게는 잔잔한 마음의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이천쌀문화축제는 가을걷이, 시골장터, 짚풀문화, 햅쌀문화, 들놀리 한마당으로 쌀이 우리 식탁에 올라오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손자손녀에게 새끼꼬기, 짚풀공예도 가르쳐주고 탈곡기 등 생활도구도 접해 볼 수 있다.
이밖에도 전시행사에서는 관광객에게 싸고 품질 좋은 이천의 농산물과 축산물을 제공하기 위해 햅쌀장터가 열리며 구수하고 인심 좋은 고향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꾸며진다. 대형 가마솥밥으로 지은 밥을 나누어 먹으며 추억과 전통의 소중함을 공유해 보자